미국에서의 물리치료 Direct Access

최고관리자 0 3,209
대한물리치료사협회 홈페이지에서 퍼온 글입니다

Direct Access (의사의 처방전없이 직접 시행하는 물리치료)

미국에서의 물리치료Direct Access 는 환자들이 물리치료처방전이나 물리치료의뢰를 위해서 의사들에게 먼저진료를받지않고 직접 물리치료사에게 평가받고 치료받는것입니다.
2015년 1월 1일부로 미국의 전체 50개의 주에서 환자분들이 의사의 처방없이 물리치료를 받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많은 주에서 그 법적관할지역의 주법에따라  의사처방없이 받는 물리치료는 무한정이아니고 제한적입니다. 

물리치료 Direct Access의 이점.
환자들이 물리치료의 빠른 접근성 및 적시치료로 통증완화, 기능적움직임의 증진 그리고 삶의 질의 회복등  최적의 결과와 회복을 촉진할수있습니다.  환자들이 의사가 물리치료 처방하기를 기다리는 것은 치료의 지연 그리고 높은 비용(환자분들이 물리치료를 받기위한목적으로 의사진료를 받음으로써) 그리고 의사의 환자진료회수의 증가를 가져오게 됩니다.
물리치료 Direct Access는 환자들의 시간과 의료비용의 절감뿐만아니라 의사들을 물리치료를 위한 진료회수와 검사로부터 해방시켜 의사들의 소중한 시간을 의사가필요한 더 많은다른 환자들에게 헌신하게 함으로써 의료체계를 향상시키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물리치료 Direct Access  는 안전한가?
-안전합니다.
미국의 모든 물리치료사들은 최소한 학사학위이상(지금은 대부분이 물리치료박사)의 교육을받았고 환자의 평가와 기능적제한과 장애를치료하도록 임상교육을 받았습니다.
또한 미국물리치료사는 항상 환자들을  임상대부분이 물리치료박사교육을받은 전문가입니다.
또한 물리치료사는 항상 환자들을 적절한치료를 받게하기위해서 평가하고 필요하면 다른 의료인에게 의뢰하여 보냅니다.
책임보험회사와 연방물리치료보드에서 물리치료 Direct Access는 환자의 건강, 안전 그리고 복지에 저해하지 않는다고 확인해주고있습니다.

65세이상을 위한 미국의 국민 의료보험(Medicare)은 물리치료 Direct Access를 허용하나?
2005년부터 물리치료를 의사의 처방전이나 물리치료의뢰없이 받을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재 미국 물리치료 Direct Access 현황
일반적으로 각 주의 법은 의사로부터 물리치료처방전이나 물리치료의뢰없이 환자들이 물리치료사에게 평가받고 치료받는것을 허용하고있지만 아직 많은 주에서 임의의 불필요한 제한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제한들은 일반적으로 치료기간 및 치료회수의 제한, 그리고 이전의 진단요구사항, 제한된 환자집단 혹은 특정유형의 치료에대한 의뢰를 요구하는 형태입니다.
현재 각주 물리치료사협회나 뜻이있는 물리치료사들이 의회의 의원들을 통하여 법안을 마련 에서  이러한 제한들을 없애기 위해 주법에따라 현행법규를 개정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Level 별 환자의 물리치료 Direct Acces

1.  제한적인 물리치료 Direct Access (6개주)
특정환자집단 또는 특정한 상황(예: 물리치료받는부위가 이전에 의사로부터 진단을 받은 부위거나 이전에 의사로부터 물리치료 의뢰를 받았던 환자들)
Alabama, Illinois, Mississippi, Missouri, Texas, Wyoming

 2.  규정된 물리치료 Direct Access (Washington D.C 포함한26개주 +미국령 버진아일랜드)
규정된 물리치료 평가와 치료(예: 치료기간 혹은 치료회수의 제한, 특별한 물리치료(needle EMG, spinal manipulation)에대해 물리치료의뢰요구)
Arkansas, California, Connecticut, Delaware, District of Columbia, Florida, Georgia, Indiana, Kansas, Louisiana, Maine, Michigan, Minnesota, New Hampshire, New Jersey, New Mexico, New York, North Carolina, Ohio, Oklahoma, Pennsylvania, Rhode Island, South Carolina, Tennessee, Virginia, Washington, Wisconsin

3. 무제한적인 물리치료 Direct Access (18개주)
의사의 물리치료의뢰(referral)나 진단명없이 환자들이 물리치료받는것에대한 어떠한 제한이나 제약이없음.
Alaska, Arizona, Colorado, Hawaii, Idaho, Iowa, Kentucky, Maryland, Massachusetts, Montana, Nebraska, Nevada, North Dakota, Oregon, South Dakota, Utah, Vermont, West Virginia

 
California 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1968년도에 제한적인 물리치료 Direct Access 가 허용되었다가 2014년 1월1일부로 규정된 물리치료 Direct Access 로 한단계올라갔습니다.
2014년이전에는 환자들이 의사의 진단이나 물리치료 의뢰 혹은 처방을 받지 않고직접 물리치료를 받기위해서는 그 해당부위 혹은 문제가 이전에 의사에의해서진단을 받은 부위거나 문제여야했고 물리치료받는 부위나 문제가 한번도 의사의 진단을 받지않았다면 물리치료를 받지못했었지만 2014년 이후로는 의사에게 한번도 진단을 받은적이 없어도 물리치료를 받을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제약은 물리치료를 시작한지 45일이상이나 치료회수가 12번을 넘을수가 없습니다.
( 물리치료 기간 45일 과 치료회수 12번 중 먼저 도달한것을 기준으로 더이상 치료를 받을수가 없습니다.
 예를들어 일주일에 세번씩 4주동안 받았다면 치료기간이 45일에 도달하지 않았지만 치료회수 12번에 적용됨으로 더이상 받을수가 없습니다.)
만약 그이상 물리치료를 받으려면 물리치료사의 치료계획(Plan of care)에 의사가 서명을 해야합니다.
이렇게 미국에서 물리치료 Direct Access가 가능하게 되고 발전되는 이유는 높은 의료비용의 절감필요에 대한 전반적인 사회의 인식 그리고 물리치료 학제의 개편과 함께 사회의 물리치료에대한 인식이 많이 변화했기때문이다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또한 물리치료사들이 항상 환자들을 적절한치료를 받게하기위해서 평가하고 물리치료의 범위가 넘어갈때 적절하게 다른 의료인에게 의뢰하여 보낼수 있는 능력을 인정받았기때문입니다.

한국도 물리치료학제의 개편과 함께 물리치료법이 의료기사법에서부터 독립되고 물리치료 clinic 자립개설 허가가 이루어진다면 점차 물리치료 Direct Access 가 가능해지리라고 기대해봅니다.

Comments

카테고리
  • 글이 없습니다.
최근통계
  • 현재 접속자 9 명
  • 오늘 방문자 145 명
  • 어제 방문자 351 명
  • 최대 방문자 2,908 명
  • 전체 방문자 761,542 명
  • 전체 회원수 1,597 명
  • 전체 게시물 662 개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