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막(연부조직)기법 근에너지기법 도수저항기법 역스트레인기법 자세이완촉진
관절인대스트레인기법 관절가동/추력기법 두개천골기법 간스테드테크닉 카이로프래틱

V. 자세이완촉진기법 Facilitated Positional Release Technique
 

자세이완촉진기법은 Stanley Schiowitz에 의해 개발되었다.
1990년에 그는 이것을 최초로 미국정골요법협회지에 “자세이완촉진”이라는 기사로 동업자들에게 발표했다.
이 기법에 이용되는 것은 간접기법인 근막이완법을 수정한 것이며, 문제부위를 중립위로 놓고 압박 또는 염전과 같은 촉진력을 추가함으로써 근막이완이 향상되게 한다.  
이 기법의 장점은 그것의 적용이 용이하고 그에 대한 반응이 빠르게 나타난다는 것이며, 거기에 더하여 만약에 원했던 결과가 즉시 발생되지 않으면 그것을 반복하거나 다른 치료방식을 추가할 수도 있다.

이 기법은 천층이든 심층이든 과긴장된 근육의 정상화를 목적으로 처방된다.
체성기능부전으로 진단된 대부분의 척추관절운동제한은 심부의 작은 추골간 근육들의 과긴장에 의해서 유발되고 또는 유지되며, 과긴장된 이러한 근육들은 자세이완촉진기법에 아주 잘 반응해서 즉시 관절기능이 정상으로 회복된다.
척추후방부위에서의 기능부전을 치료할 때, 치료받을 부위 또는 분절에서 척추 전-후방 만곡의 평편함을 생성시키기 위해 시상면 자세(sagittal posture)를 수정해야 된다. 그래서 경추와 요추의 정상적인 전만 또는 흉추후만을 국소적으로 약간 감소시키게 되며, Fryette에 의해 정의된 것처럼 척추의 중립위로 접근하려는 시도가 있게 된다. 즉, 후관절면이 굴곡도입과 신전도입사이의 위치에 있어서 서로 맞물리지 않도록 척추의 어느 일부분을 위치시키는 것을 말한다. 그 다음에 촉진력을 추가하는데 그것은 압박 또는 염전, 또는 그것들 모두로 이루어지며, 경우에 따라서는 압박보다는 견인력을 이용하는 것이 필요할 수도 있다.

치료받을 근육을 그것들 특유의 운동자유(freedom of motion)로 위치시킨다.
예를 들면 단축시키는 것이며, 두가지 유형의 근육, 즉 쉽게 촉지할 수 있는 천층의 보다 큰 근육과 심부의 보다 작은 근육이 포함되는데, 후방의 천층 근육은 신전시키고 동측으로 측굴시키고, 만약 전방 근육이 과긴장되었다면 항상 전방굴곡시켜야 한다. 일부 근육에는 반대측으로 측굴시키거나 또는 회전시키는 기능이 있는데 이러한 근육들은 그것들 각각의 단축된 위치로 놓여져야 한다. 과긴장 부위에 전방과 후방굴곡, 측굴, 회전, 촉진과 같은 구성요소 운동을 주의깊게 국소화시키면 보다 더 정확한 결과가 발생하게 될 것이다. 심부근육은 치료받아야 하는 분절간 체성기능부전이 명명된 방향으로 위치시켜야 한다.

이 치료법의 유효성은 부하증가가 갑자기 감소될 때 근방추감마고리의 작용과 관련시켜서 그럴듯하게 설명된다.
Carew에 따르면, 부하가 갑자기 감소되면 근방추가 비부하되고 근방추로부터Ⅰa섬유 방출이 중단되며, 방추외 근육을 조절하는 운동신경원이 더 이상 흥분되지 않게 된다. 그렇게 되면 근육이 이완되기 시작되어 길어지게 된다.
이러한 생리학적 변화는 촉진력이 이 기법에 이용되었을 때 느껴지는 즉각적인 효과를 잘 설명하고 있다.

기본적인 3단계가 수반된다:

  1. 시술자는 치료할 부위에서의 환자 시상면 자세를 수정한다.
  2. 촉진력을 적용한다.
  3. 큰 근육이 단축되게 하거나 또는 체성기능부전을 그것의 운동자유로 위치시킨다.

척추에서의 천층근육 과긴장에 대한 기법

  1. 환자가 이완된 자세를 취하게 한다.
  2. 시술자는 치료받을 부위의 척추 전-후방 만곡을 평편하게 한다.
  3. 시술자는 근육을 그것의 운동용이(즉, 단축된)쪽으로 놓이게 한다.
  4. 시술자는 촉진력(압박, 염전, 또는 두 가지 혼합된 것)을 적용한다.
  5. 단계 3과 4는 특정한 기법에 따라서 역순으로 적용될 수도 있다.
  6. 그 자세를 3-4초간 유지한다.
  7. 자세를 풀고 재평가한다.

[ 심부근육 과긴장에 대한 기법 ]

단계3을 제외하고는 천층근육 과긴장을 치료하는 기법과 치료단계가 동일하다.
시술자는 추골을 그것들의 운동자유 평면으로 위치시킨다.
예를 들면, C5 FSRRR로 진단된 체성기능부전의 경우에는 제5경추를 제6경추와의 관계에서 굴곡, 우측굴, 우회전되도록 위치시킴으로써 치료된다.
관절기능부전을 완전히 해소시키기 위해서 반동(springing)을 추가할 수도 있는데, 그것에 의해 운동자유를 과대하게 된다.

[ 사지근육 과긴장에 대한 기법 ]

  1. 환자를 앙와위 또는 복와위로 있게하고, 시술자는 병발된 관절을 그것의 정상위치, 즉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위치로 놓아서 인대가 이완되게 한다.
  2. 시술자는 관절쪽으로 압박을 가한다. 이렇게 하면 병발된 근육이 단축된다.
  3. 치료받는 근육의 작용방향에서 필요로 하는 외전/내전을 추가한다. 만약 외전이 추가되었으면 그 관절을 과긴장 근육부위까지 외회전되게 한다.
  4. 약 내전이 추가되었으면 그 관절을 과긴장 근육부위까지 내회전되게 한다.
  5. 그 자세를 3-4초간 유지하게 한다.
  6. 자세를 풀고 재평가한다
   
 

 



 

  • 글이 없습니다.
최근통계
  • 현재 접속자 6 명
  • 오늘 방문자 364 명
  • 어제 방문자 351 명
  • 최대 방문자 2,908 명
  • 전체 방문자 761,761 명
  • 전체 회원수 1,597 명
  • 전체 게시물 662 개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